다한증의 유전적인 요인은?
다한증은 평생 동안 지속되나요?
다한증이 생명에 지장을 주지는 않나요?
다한증환자를 위해 미래에 예측 치료법은?

영구적인 치료법은 무엇입니까?
이런 질환의 전문가가 있나요?
보상성 다한증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제가 수술을 받을 수 있는지요?
수술하는 동안 마취는 어떻게 하나요?
회복기간은 어느 정도인가요?
성공확률은 어느 정도인가요?
미세 흉강경 수술의 합병증은 어떤것들이 있나요?
수술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은 어떠한 상황입니까?

다한증의 유전적인 요인은?
A

환자들의 약 40%는 가족들 중 같은 질환을 가집니다.

몇몇 내과질환은 과다 발한을 유발하기도 하는데 갑상선 질환, 폐경기, 불안 등이 그 예이며 이 경우 전신발한을 호소합니다. 밤에 땀이 많이 나는 경우는 악성 질환이나 결핵과 같은 감염성 질환에서 나타납니다.

다한증은 평생 동안 지속되나요?
A

대개는 그렇습니다. 어떤 환자들은 부모님도 다한증이 있었으나 연세가 드시면서 없어졌다고 말하는 경우도 있으나 환자 자신도 똑같이 없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다한증이 생명에 지장을 주지는 않나요?
A

양성질환이므로 영향은 없습니다. 또한 의학적인 위험을 증가시키지는 않습니다.

다한증환자를 위해 미래에 예측 치료법은?
A

현재로써는 교감신경 절단술이 가장 좋은 영구적 해결책입니다. 장래에는 유전자 치료나 신약 개발이 또 하나의 치료법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영구적인 치료법은 무엇입니까?
A

비수술적 방법(바르는 약, 먹는 약, 전기영동법 등)은 대개 효과가 짧습니다. 교감신경 절단술은 일평생 효과가 가며, 재발은 1.5% 미만으로 미미한 상태입니다. 재발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모르나 신경의 재생이나 다른 신경 전도로의 존재로 추측하는 상태입니다.

이런 질환의 전문가가 있나요?
A

예. 다한증은 치명적 질환이 아니어서 일반 의사들은 관심이 적고 경험도 부족한 상태입니다. 과거에는 수술이 광범위하고 합병증도 많아 권하기를 꺼려하였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흉부외과 영역에서 내시경 수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많은 환자들이 수술을 받고 더 많은 효과를 누리고 있습니다.

보상성 다한증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A

보상성 다한증의 정확한 원인에 대해선 아직까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많은 환자들에서 보상성 다한증이 발생하나 대부분 가볍게 나타나고 약 5% 정도의 환자에서 심하게 나타납니다.

만약 단 하나의 원인으로 생긴다면 모든 환자가 같은 증상이 생기겠지만 그렇지가 않습니다. 가장 보편적인 설명은 상체로의 교감신경전도가 차단되어 체온조절기능이 변화되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제가 수술을 받을 수 있는지요?
A

진찰을 통하여 과거나 현재의 환자의 의학적 상태(타 질환 유무)를 파악한 후 과도발한이 있다면 미세 흉강경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치료 결정을 위해 반드시 이 시술에 경험이 있는 흉부외과 전문의에 의해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수술하는 동안 마취는 어떻게 하나요?
A

전신 마취가 필수적입니다.

회복기간은 어느 정도인가요?
A

대개는 매우 짧습니다. 한 시간 가량의 수술 후 회복실에서 두 시간 정도의 간호를 받으신 후 귀가하시면 됩니다. 회복속도는 사람마다 달라서 1-2일이면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성공확률은 어느 정도인가요?
A

손바닥의 경우 99% 이상이고, 겨드랑이의 경우 95%입니다. 발바닥의 경우 단독으로 수술하는 일은 드물며, 흉부에서 수술하면 50% 정도의 효과를 봅니다. 얼굴의 경우는 90-95%의 성공률을 보이지만 보상성 다한증으로 인해 잘 하지 않는 추세입니다.

미세 흉강경 수술의 합병증은 어떤것들이 있나요?
A

수술 직후에 기흉이 소수의 환자에서 발생하나 경미하며 출혈의 위험은 거의 없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알 수 있는 보상성 다한증도 있습니다.

수술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은 어떠한 상황입니까?
A

심한 심혈관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과거에 늑막질환(결핵성 늑막염 등)을 앓았거나 치료받지 않고 있는 갑상선 질환을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는 수술이 어려울 확률이 높습니다.

Copyright ⓒ 2003.11. by 다한증클리닉(리포셋). All rights reserved. 개인정보취급방침